2022 문해력 테스트 정답
EBS에서 문해력 관련된 방송의 후속으로 문해력 플러스라는 것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글’은 잘 읽습니다. 글자를 읽는데는 아무런 문제는 없지만, 문장을 보고 제대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문해력’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잘 읽어보고 있지는 않겠지만, 전자제품 같은 것을 구입한 이후에 보증서 같은 것 읽어 보신 적이 있을까요? 거기 적힌 문장들이 술술 읽히면서 이해가 가나요?
2022 문해력 테스트
이번에 업데이트 된 EBS의 문해력 플러스에서 성인 문해력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성인이라면 다양한 상황에서 읽어볼만한 것들을 중심으로 해서 문제가 나와 있습니다.
문항의 개수는 총 15개 만점인데요. 15점 만점을 받으면 백분율 0%, 14점 이상이면 상위 1.7%, 13점이면 5.7% 정도 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막상 질문을 읽어보면 어려워서 머리가 빙빙 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답을 찾아 다니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더군요. 문제를 캡쳐해서 올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되어 정답만 올려봅니다.
문해력 플러스에서 하는 성인 문해력 테스트에 꼭 응시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은 개인마다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옆에 필기구와 노트 등 메모할 것을 하나 준비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머리로만 풀어야 하는 것이 맞긴 하지만, 계산이 필요하거나 메모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2022 문해력 테스트 정답
2022 문해력 테스트 정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 4번
- 2번
- 1번
- 4번
- 2번
- 3번
- 5번
- 5번
- 4번
- 4번
- 2번
- 4번
- 3번
- 2번
- 3번
정답을 알고 난 후 문제를 다시 보게 되면, 글이 술술 읽히게 되는 마법과 같은 일도 벌어지게 됩니다.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고 대답을 하는 것이 정답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더군요.
이것도 일종의 테스트라 생각해서 잔뜩 긴장하고 봤더니 저는 8개만 정답이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위 30% 정도에 들어가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나름대로 책도 많이 읽는 사람인데도 8개 밖에 못 맞췄습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 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그런 것들인데,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네요. 문해력 테스트 팀에서는 이 문제와 해석, 취지에 관련된 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추후 관련된 책을 읽어보면서 왜 사람들이 이런 것을 어려워하는지, 제대로 이해를 하려면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지를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당신의 문해력 플러스 다시보기
EBS는 공영방송이어서, 방송을 다시 보는데 있어서 과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쉽게 접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문해력 플러스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문제점은 책을 너무 안 읽는데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문해력을 키우는데 가장 기본 단계입니다. 그냥 읽기만 할 것이 아니라 책을 읽은 후 그것에 대해 깊은 나눔을 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진짜 제대로 이해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나라 교육도 잘못되었다 생각합니다. 영어 단어 공부는 시키면서 한국어 단어 공부는 안 시킵니다. 이게 말이 되나요? 그 나라의 언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어휘 공부는 필수입니다. 우리나라도 어휘 공부가 필수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나 기술 과목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아이들이 어휘를 이해 못해서 낭비되는 시간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가 있으면 안되죠. 교과서의 어휘 수준은 생각보다 높은데, 그것을 따로 가르쳐 주는 시간이 없으니까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어휘를 공부하는 시간에 해당 개념까지 가르치라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한자어로 된 단어들이 어떤 뜻이 있는지 정도는 가르쳐 주는게 맞지 않을까요?
당신의 문해력 방송을 보면서 우리나라 언어 교육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보시기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