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편집 팁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들의 구조는 나름 훌륭하지만, 기본 상태 그대로 쓰기에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해당 부분을 수정하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뭐 대단한 사람이라고 수정을 언급할 실력인가 싶기는 하지만, 아주 기본적인 부분만 수정하는 것이라서 따라 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검색엔진최적화 만들기
제일 먼저 해 줘야 할 것은 제목 태그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수정입니다. 제목 태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H1 태그입니다. 이것은 페이지에서 딱 1개만 나와야 합니다. 꼭 그래야 한다는 규칙은 없다고 할 수도 있지만, 카더라 통신인 것 같고 1개만 있는게 좋은 게 맞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이 글에서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글의 제목에 있습니다.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핵심으로 가장 중요한 H1 태그에 들어가야겠죠?
하지만 티스토리의 상당히 많은 스킨들이 이 부분을 지키지 않습니다. H1이 블로그 타이틀에만 걸려 있지를 않나, 글의 제목이 H2 태그이지를 않나.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이 부분을 수정해 주는 것이 향후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해 집니다.
대단한 도전은 아니지만, 한 번 해 봤습니다. H1 태그가 하나만 사용되도록 바꾼 스킨으로 작성한 글은 구글에 색인도 조금 빨랐고, 검색도 빨리 되었습니다. 검색하는 사람이 없는 키워드여서 한정적이지만, 여튼 빠른 색인은 일단 구글에서 글을 이해하는게 쉬웠다고 볼 수 있는거죠.
그래서 꼭 해줘야 하는게 바로 제목 태그의 수정입니다.
티스토리 스킨 제목 태그 수정하기
수정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편집창 아무 곳이나 한 군데 클릭을 해 줍니다. (편집창을 활성화 시켜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ctrl + F 키를 눌러서 검색창이 뜨면 ‘<h1’을 검색합니다. 닫는 괄호는 쓰면 안 되고 여는 괄호만 사용해서 검색하세요.
그러면 여러개 나올 것입니다. 그 중에서 article_rep_title 이라는 치환자가 <h1>과 </h1> 사이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h1을 모두 div 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트 타이틀 외에는 모두 없애 주는 것이죠. 여러번 나와도 실제로 글에서는 한 번만 사용되니까 article_rep_title 치환자는 h1으로 감싸주는 것이에요.
수정할 때 앞에 h1을 div로 바꾸고, 뒤쪽에 /h1> 이라고 된 부분도 /div>로 바꿔줘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h2’를 검색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모두 div로 바꿔줍니다. 영역만 주면 되지 굳이 그곳에 제목 태그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명록’ 페이지라고 알려주기만 하면 되지 거기 키워드가 방명록일 필요는 없잖아요?
다음에 h3도 검색하고, h4도 검색해서 다 없애주세요. 오로지 h1만 스킨에서 남겨주면 됩니다. 다른 것들은 수정할게 없습니다.
글을 쓰면서 제목1, 제목2, 제목3 적절히 활용하기
그 후에는 이제 글만 잘 쓰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정을 해 놓으면 이제 제목만 H1 태그를 가진 상태가 됩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사용하는 제목1이 h2 태그가 되는 것이고, 제목2가 h3 태그가 되는 것입니다.
콘텐츠 안에서만 중요한 핵심 키워드에 대해 가이드를 해 주기 때문에 검색 로봇이 이해하기 훨씬 쉬운 글이 된 것입니다.
어떤 스킨이든 상관없습니다. 이 부분이 완전히 잘 되어 있는 스킨이 없더군요. 따라서 티스토리 스킨을 바꾼 후 처음 건드리고 수정할 부분이 지금 언급한 부분입니다. 꼭 적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