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편집 통해 검색엔진최적화 노려보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최대 장점 중 하나는 티스토리 스킨 편집입니다. 이것 하나만으로 다른 어떤 블로그 서비스보다 우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마이너 버전을 쓰는 듯한 느낌인 것이죠.

그러나, 티스토리에서 일부 잘못된 스킨들을 제공하고 있는 덕분에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약간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부분이 미흡할까요? 한 번 점검을 해 봤더니 스킨에서 잘못된 태그 사용이 발견되었습니다.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하는지 정리를 해 봅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검색엔진 최적화된 스킨으로 바꾸기 위해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서 html 편집으로 가야합니다. 그곳에서 해야 할 것은 몇 개의 태그에 대한 수정입니다. 태그를 수정해 버리면 블로그 모양이 일부 깨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부분이 발견되면 다시 원래의 태그로 수정을 해 주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포스터 스킨의 경우 블로그 타이틀, 즉 블로그 이름이 h1 태그로 지정이 되어 최상단에 붙게 되는데, 그걸 그대로 두면 h1 태그가 두 번 사용된 블로그가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블로그 이름의 h1을 다른 것으로 바꿔봤더니 관련된 css가 h1으로 엮여 있어서 스킨 상단부가 깨지게 되버리더군요. 그래서 그 부분을 수동으로 좀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킨편집을 해야 할 부분은 아주 쉽습니다. <h1 으로 검색을 해서 블로그 제목 치환자로 둘러쌓인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은 div 태그로 바꿔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 놓기만 해도 이제 블로그 제목만 h1 태그를 사용하기 때문에 SEO 관점에서 조금 나아지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바꾼다고 검색엔진 노출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은 글이 좋아야 합니다. 글이 좋은게 우선이고 그 다음이 스킨의 구조입니다.

예외적인 케이스

왜 그런 생각을 하느냐면, 저는 티스토리에서 #1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포스트 제목이 무려 h3 태그를 사용하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웃기는 것이죠. 하나의 글만 보면 검색 로봇이 이해할 때는 이 블로그는 모든 콘텐츠의 제목이 블로그 이름으로 된 것입니다.

하지만, 그 블로그는 구글 검색 유입이 하루 500을 넘게 들어옵니다. 왜 그럴까 생각을 해 보면 구글 검색 로봇은 그 정도는 이해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반복되는 제목 태그가 있는데, 그게 블로그 타이틀인것 같고, 제목은 다른 것을 사용하는구나. 이렇게 이해를 하고 검색에 반영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 블로그를 올바른 태그로 바꾸게 되면 더 잘 이해할 수도 있겠다 싶기도 하지만, 그렇게 바꾼 후 검색 순위가 내려갈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함부로 바꾸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네요.

제 생각에는 처음부터 이런 태그를 수정해 놓고 쓰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나의 스킨을 수정하는데 시간은 얼마 안 걸립니다. 다른 것 수정도 아니고 겨우 h1, h2, h3 태그들만 검색해서 제대로 된 곳에 사용되었는지 확인만 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이런 방식으로 스킨을 바꾼 이후 효과를 보는지는 추후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해 볼 생각입니다. 구글 검색이 잘 되는지 여부에 대한 테스트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구글 자체적으로 들어오는데 시간이 걸리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글을 쓰는 것입니다. 글이 꾸준하게 잘 생성되는 사이트라고 인식이 되어야 구글에서 잘 들어오니까요.

그리고 글이 길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검색 로봇이 제목과 글의 내용이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내기 쉬워지고 그래야 검색 노출이 되는데도 유리할테니까 말이죠. 이런 방식으로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단지 스킨만 수정한다고 해서 구글 검색 순위가 대폭 상승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죠.

다만, 새로 쓴 글에 대해서는 색인이 되는 속도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제목 태그가 하나라서 확실하게 보여지는 키워드가 있을 것이고,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이 전개가 되었다면 구글에서는 빠르게 이 글을 분석해서 적당한 키워드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자리를 잡아 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글을 잘 쓰는 것이 무조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이 검색 엔진에 적합한 글의 구조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열심히 글을 쓰면, 그 가치는 구글이 알아봅니다. 그때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묵묵히 자신의 방법을 찾아 가치를 올리면 됩니다. 구글이 애드센스 승인을 줄때도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찾는 것처럼,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가치를 올리면 되는 것이죠.

Similar Pos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