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검색 사이트 추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때 키워드를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나만의 이야기를 적어놓는 블로그도 좋지만, 남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적는 블로그가 좋기 때문입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수많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낫다고 생각하는 곳을 한 번 추천해 봅니다.
티스토리 키워드 찾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키워드는 구글 검색이 잘 되는 것을 찾으면 좋기는 하지만, 초반에는 다음에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키워드 검색 사이트들이 네이버 또는 구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해서는 다음에 특화된 곳을 보는 것이 낫겠죠? 그곳이 바로 티스워드입니다. 티스워드를 개발하신 분도 티스토리를 중점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잘 아시는 것 같아요.
티스워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구글 검색과 비슷하게 ‘키워드’를 입력하는 칸이 바로 보여집니다. 이곳에서는 키워드를 미리 검색해 보고 그 결과를 참조해서 글을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만, 그 아래에 있는 ‘랜덤 키워드’, ‘문서수 적은 키워드’, ‘상위탭 키워드’와 같은 다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랜덤 키워드를 언제 사용하냐면, 쓸 거리가 없을 때 랜덤으로 제공해 주는 키워드를 보고 글을 써 보기에 좋은 서비스입니다.
또한 이슈를 중점적으로 작성하는 블로거라면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중심으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슈 키워든는 디지털 노마드가 아닌 디지털 노가다가 되는 느낌이어서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더군요. 아무튼 이것도 그래도 한 번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을 해 봐야, 이슈는 얼마나 힘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이 얼만큼 검색을 하고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곳에 올라오는 이슈 키워드는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제공을 안해주고 있기 때문에 ‘줌’을 기반으로 한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사이트맵 더 편하게 보기
이 사이트에서 가장 좋은 서비스 중에 하나는 ‘너의 티스토리’ 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에 있는 글들을 보여주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 이곳을 통해서 보면 제목과 글주소가 함께 나와서 아주 보기 좋습니다. 사이트맵은 글의 주소만 있어서 되게 불편하거든요.
‘너의 티스토리‘ 서비스를 이용해서 내 블로그의 포스트 주소와 제목을 관리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블로그도 모니터링을 해 보기에 좋습니다. 사이트맵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관리하기가 편해집니다.
너의 티스토리를 잘 이용하는 다른 요령으로는 Listly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엑셀로 아주 쉽게 불러 들일 수 있습니다. 글 제목 – 글의 URL을 나란히 열로 구성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진짜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을 관리하기 쉬워지는 것이죠.
숏코드 생성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본문에 쉽게 넣는 방법을 많이들 찾으시는데, 숏코드를 이용하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숏코드라는 것은 id 값을 하나 부여하고, 해당 아이디가 나오는 곳에 광고 코드를 로드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아는 분들이라면 아주 쉽게 구성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이곳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숏코드 생성기는 사용하기 아주 쉽습니다. 이것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html 편집하는데 조금 익숙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html에 대해 기초 지식이 조금 있는게 좋습니다. 이것을 들어가는데 두려움이 많으면 블로그로 수익을 얻으려는 생각은 접어야 합니다. 티스토리로 수익을 많이 얻으려면 html에 들어가서 조금 고쳐야 하는 것들에 대해 두려움이 없이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숏코드는 여러개 생성할 수 있고, 본문의 길이에 따라서 광고를 하나 또는 두개를 본문에 더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ID이름을 기입하고 광고 코드를 애드센스에서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구글 광고를 넣을 때 맨 첫 줄에 있는 script 코드는 굳이 여러번 로드 시킬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저것이 반복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저 부분은 티스워드에서 가이드를 주는데로, 헤드 부분에만 복사해서 붙여 넣고 나머지는 바디 바로 앞에 놔둠으로써 마지막에 로드하면서 바로 광고를 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키워드 추천 사이트인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 키워드사운드 등에서 검색하는 것과는 조금 느낌이 다른 사이트로 티스워드를 추천합니다. 다른 사이트는 광고를 넣었지만, 이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은 아직 애드센스를 붙이려고 하는 생각이 없으신 것 같더군요.
아마 나중에는 다른 키워드 사이트처럼 애드센스 수익을 조금 더 생각하셔서 붙이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저런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코딩 능력을 갖추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언젠가 해당 사이트를 롤모델 삼아서 사이트를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티스토리 키워드를 찾으시는 분들은 꼭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